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6단계! 사용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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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6단계! 사용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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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27일부터 시작된 IC주민등록증 신청 발급 및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시범발급되어 2025년 3월 14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이제는 분실염려없이 언제나 스마트폰안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아 은행, 관공서, 편의점,병원,키보드... 등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 알고 있는 계시나요? 하지만 아직도 모바일 등록증이 생소하거나, "어떻게 등록하나요?" 궁금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원확인 패러다임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신원확인 패러다임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이란?

모바일 신분증은 플라스틱 카드형태의 주민등록증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 기존 신원증명의 패러다임을 180도 바꾸는 혁신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개념

자기 정보 결정권 강화:개인이 스마트폰 안에 자신의 정보를 보유하고 직접 꺼내쓰며, 신원증명을 위해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

블록체인 기반 분산 DID: 블록체인 기반의 DID Decentralized Identity기술을 적용합니다.

DID는 기존의 신원확인 방식과 달리 서비스제공자에 의해 개인정보가 관리 또는 통제되지 않고도 ‘나’를 구별하고 ‘내’가 ‘나’임을 증명할 수 있게 해주는 블록체인 기반 신원증명 기술을 말합니다.


내 개인정보는 내 스마트폰의 안전한 영역에 저장되며, 블록체인에는 ‘나’를 구별하고 ‘내’ 정보의 진위만 검증 할 수 있는 암호화된 자물쇠만이 등록됩니다.



신원증명이 필요할 때 ‘내’가 ‘나’의 정보를 선택하여 서비스제공자에게 제출하면, 서비스제공자는 블록체인을 통해 ‘나‘와 ‘내’ 정보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제출받아 신원을 확인하게 됩니다.

내 신원정보는 내 스마트폰 안에만 안전하게 보관되며, 블록체인을 통해 신원정보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활용할까요?

온∙오프라인 통합: 모바일 신분증 하나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민원처리 시, 은행에서 금융업무에 신분증이 필요할 때
편의점, 무인자판기 등에서 성인확인 필요 시,

공항에서 발권할 때,
온라인(정부24 등)에서 신원확인, 앱으로 렌터카와 킥보드 대여 시 면허확인 등
신분증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IC주민등록증으로 발급 

1. 주민센터 방문 후 IC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2. IC주민등록증 수령 (방문 또는 등기)
3.스마트폰에서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4. 본인인증 후 모바일 IC주민등록증 발급
5. IC주민등록증 휴대폰 뒷면 접촉
6. 안면 인식 후 발급완료

 

▶QR코드로 발급

 

1. 주민센터 방문 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서 작성
2.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후 본인인증
3. 주민등록증 제시 후 신청서 제출
4. 공무원이 제시한 QR코드 스캔
5. 안면 인식 후 발급완료

 

 

-재발급 및 갱신

사용 중에 스마트폰을 바꾸거나 분실하면 어떻게 할까요? 이럴 때는 기존 기기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비활성화하고, 새 기기에서 다시 발급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정부24 웹이나 앱(대한민국 모바일신분증)에서 재발급 신청을 진행할 수도 있고, 주민센터를 직접 찾아갈 수도 있죠. 

.일반적으로 디지털 신분증은 10년 유효기간을 가지지만, 일부 안내에서는 3년 정도마다 사진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갱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사를 갔을 때(주소 변경)

 

주민센터에서 변경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신청할 필요가 없다면, 앱을 실행하면 최신 주소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스마트폰 변경했을 때

 

 스마트폰을 새로 신청하는 경우, 기존 기기에서 종료 후 새 기기에서 다시 등록 됩니다.
 새 기기에서 모바일용 앱을 설치하고 다시 등록하면 자동으로 이전 기기에서 로그아웃됩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때(해지 방법)

 

      방법 1: 다른 기기에서 직접 해제하기

  1. PC 또는 다른 스마트폰에서 '정부24' 접속 ( 정부24 홈페이지 )
  2. 로그인 후 [모바일 회원 서비스]에서 모바일 등록 해제

    방법 2: 주민센터 방문 후 종료

  • 현재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본인 확인 후 이동등록증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방법 3: 고객센터 문의:   (☎1566-3650)

정리해 봅니다
이사 시: 자동 업데이트 → 앱 재실행
분실 시: 정부24, 주민센터 방문, 고객센터 연결로 즉시 종료
새 휴대폰 변경 시: 기존 기기 해제 후 재등록

-사용시 주의 해야 할 사항

 

 

✅비밀번호나 생체인증 관리

​      -발급할 때 설정한 비밀번호가 유출되면 곤란해요. 보안이 훼손되지 않은 정상 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기기 변경 시 재발급 필수

​     -새 스마트폰으로 바꿀 때 기존 모바일 신분증을 그대로 옮기는 게 아니라, 다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마무리
 

모바일 신분증은 신원확인의 패러다임을 바꾸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신분을 증명하는 시대! 하지만 문제에는 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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